존경하는 충청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부터 2년간 충청수학회 18대 회장직을 맡은 충남대학교 수학과 박진해입니다.

충청수학회는 대전, 세종 충청권 지역을 기반으로 1987년에 창립된 이후 매년 1회 정기총회 및 학술 발표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올해로 35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대전, 세종, 충청 지역의 수학 관련 학과, 연구소, 중등학교에서 교수, 연구원, 교사 및 대학원생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충청수학회는 회원들 간의 적극적인 학술활동을 도모하기 위해서 2020년부터는 정기총회 이외에 위성학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충청수학회 가을 워크숍이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수학교육”을 주제로 한국교원대학교에서 12월 10일에 개최되었습니다. 2021년 정기 총회는 7월 중순경에 개최될 예정이고 2022년에는 영남수학회와 연합학술대회를 개최할 것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전임 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이 많은 노력을 해주신 덕분에 충청수학회가 현재의 발전된 모습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회에서 발행하는 충청수학회지 (Journal of the Chungcheong Mathematical Society)는 2005년에 KCI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이후 매년 4회로 발행하고 있으며 현재 AMS Math Review에 등록되어 MathSciNet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충청수학회지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술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 할 것이고 회원님들께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적극적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고 많은 홍보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수학과가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지역학회 회원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대한수학회 금종해 회장님께서 지부 활성화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대한수학회에서 운영하는 “지부 활성화 및 지역인재 양성 위원회“에서 다른 지부학회와의 긴밀한 협조와 노력으로 충청수학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저와 함께 충청수학회를 위해 봉사해 주실 18대 임원진은 부회장 류기문(청주대), 부회장 박희철 교수(단국대), 총무이사 이윤희 교수(충남대), 편집이사 주항연 교수(충남대), 사업이사 강미경 교수(배재대), 김대욱 교수(서원대), 김선광 교수(충북대), 김도형 교수(단국대), 류기문 교수(청주대), 서보억 교수(충남대), 이연주교수(고려대 세종), 임성근 교수(목원대), 전대열 교수(공주대), 정치봉 교수(순천향대), 감사 양계탁 교수(건양대), 진선숙 교수(공주교대)입니다

마지막으로, 충청수학회의 발전을 위해서 회의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언을 부탁드리고, 모든 회원 여러분의 교육적으로, 학문적으로 많은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충청수학회장       박 진 해



copyright